Programming/Java

[JAVA] 자바 가상 머신(JVM)

Fabric 2020. 6. 9. 23:26
반응형

자바 가상 머신(Java Virtual Machine, 줄여서 JVM) 자바 바이트코드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이다. 자바 바이트코드는 주로 자바를 컴파일하여 생성하지만, 다른 언어의 컴파일러에서도 생성할 수 있다. 자바 가상 머신은 자바 플랫폼의 기반을 이루며 다양한 하드웨어 기반 플랫폼에 포팅된다. JVM 자바 플랫폼의 주요한 부분이며 마이크로소프트 윈도(95/98/NT), 리눅스, 유닉스,  오에스  등 대부분의 운영체제는 물론,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넷스케이프 등과 같은 웹 브라우저 등 여러가지 플랫폼에 설치되어 사용될 수 있으며, 휴대전화나 가전기기에도 설치할 수 있다. 따라서 자바 플랫폼은 여러 플랫폼을 지원하여 미들웨어로서의 역할과 플랫폼 스스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사용자는 자바 바이트코드로 컴파일된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서 이 자바 가상머신을 이용하면 된다.

원 개발사인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자바 가상 머신의 기준이 되는 표준판(Java SE) 과 표준판을 핸드폰이나 PDA 등 임베디드 기기용인 축소판(Java ME) 으로 구분하여 가상 머신을 배포하고 있다. 기업판(Java EE)의 경우에는 표준판의 자바 가상 머신을 기반으로 확장된 라이브러리 집합을 정의한 것이기 때문에 자바 가상 머신의 종류로 분류하기 애매하다.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제공하는 자바 가상 머신 말고도 각 운영체제 개발사가 제공하는 자바 가상 머신이 있으며, GNU GCJ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ASF: Apache Software Foundation) 하모니(Harmony)와 같은 오픈 소스 자바 가상 머신도 존재한다. 이러한 공개 소프트웨어 단체의 움직임에 따라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도 자사의 자바 가상 머신 및 개발 도구 킷을 오픈 소스 정책에 맞추어 공개한 상황이다.

 

장점

플랫폼의 독립성

바이트코드 실행의 안전성

높은 코드의 밀도

무선통신 등 낮은 대역폭을 갖는 환경에서 요긴

 

단점

가상 컴퓨터가 필요

가상 컴퓨터의 설치를 위해 여분의 기억공간이 필요

가상 컴퓨터의 실행을 위해 CPU자원의 일부가 소모

실행속도의 저하

반응형